714 0 0 20 56 0 8년전 0

TESOL 영어 교수법 2 : 교실 영어능력 개발

TESOL 영어 교수법 2 : 교실 영어능력 개발 (Classroom English) Step 1. 교실 영어능력 개발 “Listen and Do (듣고 따라 하기)” 활동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영어로 대답하기에 부족한 기초 단계의 학생들에게 영어로 input을 주는 듣기 활동으로 간단히 몇 개만 소개해 보겠다. (1) 개인 소지품(Personal Possessions) 보여주기: 학생들이 자신의 소지품을 하나씩 보여주도록 교사가 “Show me your…” “Where is your…?” 등의 간단한 문장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Show me your pencil case.”라고 말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필통을 들어 올려서 보여주는 활동이다. (2) 듣고 가리키기(List..
TESOL 영어 교수법 2 :
교실 영어능력 개발 (Classroom English)

Step 1. 교실 영어능력 개발
“Listen and Do (듣고 따라 하기)” 활동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영어로 대답하기에 부족한 기초 단계의 학생들에게 영어로 input을 주는 듣기 활동으로 간단히 몇 개만 소개해 보겠다.

(1) 개인 소지품(Personal Possessions) 보여주기: 학생들이 자신의 소지품을 하나씩 보여주도록 교사가 “Show me your…” “Where is your…?” 등의 간단한 문장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Show me your pencil case.”라고 말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필통을 들어 올려서 보여주는 활동이다.

(2) 듣고 가리키기(Listen and Point): 선생님의 말을 잘 듣고 맞는 그림에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활동이다. 이때 교사는 “Listen and point to the picture.”라고 말하면서 그날 수업의 주제에 맞는 그림을 칠판에 붙여 놓고 학생들이 이해한 후 손가락으로 가리킬 수 있도록 한다.

(3) 전신반응 활동(TPR; Total Physical Response): 신체를 활용하여 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활동으로 이 활동은 테솔 과정 중 이론에서 좀더 자세하게 배우고 직접 그룹 티칭까지 하게 된다. TPR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주로 명령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제스처나 행동을 함으로써 이해 및 습득하게 하는 거이다.

(4) 듣고 마임하기(Listen and Mime): 교사가 학생들에게 그날 배우게 될 주요 어휘 및 그림 카드를 보여 주고, 학생들이 직접 몸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면, 동물 그림을 칠판에 붙이고, 학생이 직접 나와서 특징을 몸으로 표현하면서 동물에 대해 자신의 신체를 활용하여 동물 연기를 함으로써 언어를 체득하는 활동이다.

(5) 진실 또는 거짓(True or False): 교사가 그날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영어 문장을 제시한다. 이후 학생들이 판단하기에 그 문장이나 내용이 맞으면 박수를 두 번, 틀리면 한 번 치게 하여 학습 활동을 확인하거나 듣기 활동을 강화시킨다.

(6) 기타: “Simon says”게임과 “Actions please” 게임 등이 있다. 선생님이 Simon says나 please를 붙이면서 말하면 학생들이 행동으로 대답하고, 붙이지 않으면 행동하지 않아야 하는 게임 형식이다.
* 저자 : McKathy

영어를 한 마디도 못했던 대학생 시절, 영화를 보며 영어와 사랑에 빠진 그녀.
영어 왕초보 시절, 영국으로 여행을 갔을 때 바디랭귀지로 의사소통을 해야 했던 시간을 후회하며,
한 마디라도 영어로 소통하고자 원하는 독자의 마음으로 영어 도서를 집필했다.

- 초/중/고 및 ELT 교재 집필
- ELT 강사 활동
- E-BOOK 출간
- 숙명여자대학교 TESOL 수료(졸업)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