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OL 영어 교수법 4 :
수업 디자인 & 적용 (Curriculum Design and Methodology )
Step 1. 수업 디자인 & 적용
오늘은 학생들의 수준(level; language proficiency)에 따라 수업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 배웠다.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4가지 스킬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 알아 보았다. 단어, 문장 길이, 말하는 속도, 행동이나 제스처, 문법 수준 등이 수업 구성(lesson planning)에 영향을 주며, 배경 지식이나 자신의 경험, 동기, 환경, 관심 정도, 그리고 지시문의 내용이나 수준에 따라 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요소가 된다고 한다. 언어를 배우는 데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소에는 문화적 차이, 실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 단어 순서 및 발음 등이 언어를 적극적으로 배우는 데 방해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내 경험에도 비추어 보면 아무것도 모를 때는 원어민에게 직접 다가가서 즐겁게 배운다는 생각으로 부딪혔지만, 공부를 좀더 하면 할수록 그러한 자신감이나 무모함(?)은 실수를 할까 두려워하는 소심함으로 바뀌었다. 적극적이고 담대할수록 영어를 배우고 활용하는 데 매우 큰 요소임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시간이었다. 영어 및 원어민을 대할 때에는 내 마음부터 다스리고 자신감을 갖자!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초급(novice), 중급(intermediate), 고급(advanced)으로 나눌 수 있다. 4가지 언어 기능에 따라 초, 중, 고급 수준이 어떠한 특징이 있고 어떠한 활동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보기로 하고, http://www.actfl.org/사이트에서 알찬 정보를 얻어 보자.
* 저자 : McKathy
영어를 한 마디도 못했던 대학생 시절, 영화를 보며 영어와 사랑에 빠진 그녀.
영어 왕초보 시절, 영국으로 여행을 갔을 때 바디랭귀지로 의사소통을 해야 했던 시간을 후회하며,
한 마디라도 영어로 소통하고자 원하는 독자의 마음으로 영어 도서를 집필했다.
- 초/중/고 및 ELT 교재 집필
- ELT 강사 활동
- E-BOOK 출간
- 숙명여자대학교 TESOL 수료(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