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7 0 0 28 73 0 8년전 0

TESOL 영어 교수법 5 : 어린이 영어교육 방법론

TESOL 영어 교수법 5 : 어린이 영어교육 방법론 (Child Development and Teaching ) Step 1. 어린이 영어교육 방법론 어린이들의 발달 과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다. 교사로서 아이들이 신체적(physical), 언어/인지적(cognitive), 사회적/감정적(social-emotional)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아간다면 가르침에 있어서 아이에 대한 기본 정보를 가지고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what I Know), 무엇을 알고 싶어하며(what I Want to know), 무엇을 배웠는지(what I’ve Learned)에 대해 기본적 정보를 적어 두는 KWL 차트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존 ..
TESOL 영어 교수법 5 :
어린이 영어교육 방법론 (Child Development and Teaching )

Step 1. 어린이 영어교육 방법론
어린이들의 발달 과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다.
교사로서 아이들이 신체적(physical), 언어/인지적(cognitive), 사회적/감정적(social-emotional)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아간다면 가르침에 있어서 아이에 대한 기본 정보를 가지고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what I Know), 무엇을 알고 싶어하며(what I Want to know), 무엇을 배웠는지(what I’ve Learned)에 대해 기본적 정보를 적어 두는 KWL 차트는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존 듀이(John Dewey)는 “교육에 있어 모든 결정의 기초는 현재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성장해 가는 힘이며, 교육 과정에서 성취하고 실현해야 하는 것도 아동의 현재 태도를 토대로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모든 일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교사는 교육과정 속에 들어있는 경험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아이들이 어떠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 현 상태를 먼저 충분히 이해하고 그 학생에게 맞는 맞춤형 교육이 이뤄져야 할 거이다.

물론 듀이의 주장을 전통적이고 낡은 생각이라 비판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나의 티칭 경험에 의하면 학생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그들이 어떠한 배경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영어를 배우는가도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과제로는 매주 수업이 끝나면 “Reflection”을 한 페이지씩 작성하는 것도 처음엔 시간이 꽤 필요했다. 그날그날 배운 것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과 자신의 말로 정리를 해야 하므로 그때그때 해놓는 것이 좋다.
* 저자 : McKathy

영어를 한 마디도 못했던 대학생 시절, 영화를 보며 영어와 사랑에 빠진 그녀.
영어 왕초보 시절, 영국으로 여행을 갔을 때 바디랭귀지로 의사소통을 해야 했던 시간을 후회하며,
한 마디라도 영어로 소통하고자 원하는 독자의 마음으로 영어 도서를 집필했다.

- 초/중/고 및 ELT 교재 집필
- ELT 강사 활동
- E-BOOK 출간
- 숙명여자대학교 TESOL 수료(졸업)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