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6 0 0 25 56 0 8년전 0

(종횡무진) 임진왜란 모든 것

(종횡무진) 임진왜란 모든 것 1592년(선조 25)부터 1598년(선조 31)까지 2차에 걸쳐서 우리나라에 쳐들어온 일본과의 싸움. 임진년(壬辰年)에 일어났으므로 임진왜란이라 하며 특히 제2차 침입을 독립하여 말할 때는 정유재란이라 일컫는데 일본에서는 분로쿠 게이초(文祿慶長)의 역(役)이라 부른다. 조선은 초기부터 외국의 군사적인 합의기관을 설치, 이에 대비시켰으나 선조 때에 접어들면서 지배계급은 당파싸움을 둘러싸고 분열되어 정치를 돌보지 않아 사회의 기강은 해이해지고 문약(文弱)에 빠져 근본적인 국방정책이 확립되지 않았다. 이이(李珥) 같은 사람이 십만양병설(十萬養兵說)을 주장하여 국방의 중요성을 역설하였으나 오히려 배척당하는 실정에 있었다.이와 같이 조선에서는 안일한 생활이 계속되고 있는 동..
(종횡무진) 임진왜란 모든 것

1592년(선조 25)부터 1598년(선조 31)까지 2차에 걸쳐서 우리나라에 쳐들어온 일본과의 싸움. 임진년(壬辰年)에 일어났으므로 임진왜란이라 하며 특히 제2차 침입을 독립하여 말할 때는 정유재란이라 일컫는데 일본에서는 분로쿠 게이초(文祿慶長)의 역(役)이라 부른다.

조선은 초기부터 외국의 군사적인 합의기관을 설치, 이에 대비시켰으나 선조 때에 접어들면서 지배계급은 당파싸움을 둘러싸고 분열되어 정치를 돌보지 않아 사회의 기강은 해이해지고 문약(文弱)에 빠져 근본적인 국방정책이 확립되지 않았다. 이이(李珥) 같은 사람이 십만양병설(十萬養兵說)을 주장하여 국방의 중요성을 역설하였으나 오히려 배척당하는 실정에 있었다.이와 같이 조선에서는 안일한 생활이 계속되고 있는 동안 일본에서는 새로운 형세가 전개되었다.

즉 15세기 후반 서세동점(西勢東漸)에 따라 유럽상인들이 들어와 신흥상업도시(新興商業都市)가 발전되어 종래의 봉건적인 지배권을 강화하기에 노력하였다. 국내 통일에 성공한 일본은 오랫동안의 싸움에서 얻은 제후(諸侯)들의 강력한 무력을 해외로 방출시킴으로써 국내의 통일과 안전을 도모하고 신흥상업세력의 억제를 위하여 대륙침략을 꿈꾸게 되었다.또한 쓰시마주(對馬島主) 소오(宗義調)에게 명하여 조선의 사신을 일본에 보내어 수호(修好)하도록 했는데 그 의도는 조선과 동맹을 맺고 명(明)을 침공하자는 데에 있었다.
* 편엮 : 고서기록보존회

* 엮음 :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출처 및 인용>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한국사/근세사회의 발전/임진왜란과 병자호란javascript:__doPostBack('ctl01','')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