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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로마 문학 바이블(Bible) <인문학 특강>

그리스.로마 문학 바이블(Bible) <인문학 특강> 고대 그리스·로마 문학은 기원전 2,000년초부터 대략 2천년 동안에 걸쳐 지중해 연안 여러 지역에 개화·결실한 여러 민족 문화의 열매가 그리스·이탈리아 양 반도 기슭에 표착(漂着)하여, '인간'이란 중행적 테마에 의하여 총합되어 최종적인 변용(變容)을 이룩한 것이다 이 풍요한 모태(母胎)인 바다에 의해 운반된 문학적 선구(先驅)를 거슬러올라가면, 고대 이집트의 찬가(讚歌)나 사자(死者)의 서(書), 바빌로니아의 신화, 전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며, 내려오면 <신약성서>나 초기 그리스도교의 지주라고 할 만한 성(聖) 히에로뉴모스나,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저술도 이에 속한다. 그러나 이 긴 문학적 형성 작용에 있어서 조탁(彫琢)된 언어 표현을 통..
그리스.로마 문학 바이블(Bible) <인문학 특강>

고대 그리스·로마 문학은 기원전 2,000년초부터 대략 2천년 동안에 걸쳐 지중해 연안 여러 지역에 개화·결실한 여러 민족 문화의 열매가 그리스·이탈리아 양 반도 기슭에 표착(漂着)하여, '인간'이란 중행적 테마에 의하여 총합되어 최종적인 변용(變容)을 이룩한 것이다 이 풍요한 모태(母胎)인 바다에 의해 운반된 문학적 선구(先驅)를 거슬러올라가면, 고대 이집트의 찬가(讚歌)나 사자(死者)의 서(書), 바빌로니아의 신화, 전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며, 내려오면 <신약성서>나 초기 그리스도교의 지주라고 할 만한 성(聖) 히에로뉴모스나,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저술도 이에 속한다.

그러나 이 긴 문학적 형성 작용에 있어서 조탁(彫琢)된 언어 표현을 통하여, 또 사상은 깊이를 관철함으로써 특히 인간의 모습에 예리한 상(像)을 맺은 것은 그리스·로마 양 지역에서의 도시국가 제도의 형성과 조락(凋落)의 기간과 거의 일치함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로마의 문학을 지중해 문학이며,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중심 과제에 고정시킨 자기 탐구의 길이며, 도시국가의 문학이라고도 말하는 것은 이와 같은 배경에 근거한다. 고대 그리스 문학은 수백년 동안 구전(口傳)되어 온 신화나 전설이 문자로써 표기되기 시작한 때부터 시작된다. 오늘날 전해지는 호메로스의 두 서사시가 언제 어떻게 하여 책으로 되었는지는 아직까지도 깊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호메로스 자신이 그 당시 구승문학(口承文學)의 전통에 살고 있었다는 것은 그 조사(措辭)가 증명하고 있으며, 또 그 주인공 오디세우스가 펼치는 자서전도 글로 쓰이지 않은 문학이 생겨나는 생성 과정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러나 언제 어디에서인가 호메로스의 작품은 문자로 정착되어 그리스 문학은 최초의 거대한 일보를 내디딘 것이다.

호메로스는 유동하는 전승(傳承)의 바다에서 인간의 의지와 운명의 싸움을 끌어내어 그것을 불멸의―결국 인간이 주체적인 이론으로써 그 자신을 이해하려고 하는 한, 언제라도 논리적으로 재현 가능한―형태로 거두었다고 말할 수 있다.
* 편엮: 유럽문학연구회

<출처 및 인용>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언어II·세계문학·논술/남서 유럽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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