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6 0 0 42 111 0 8년전 0

판소리 5마당 (춘향, 심청, 흥부, 수궁, 적벽가)

판소리 5마당 (춘향, 심청, 흥부, 수궁, 적벽가) 판소리 5마당[편집] 현재 불리고 있는 판소리 5종. ① 춘향가 ② 심청가 ③ 흥보가 ④ 수궁가 ⑤ 적벽가. 춘향가 春香歌 판소리 5마당 중의 하나.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이와 사랑하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봉건사회의 모순에서 인간성의 광복을 부르짖은 내용으로 국문학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며, 조선 말 서민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다. 판소리 5마당 가운데서 규모도 크고, 음악적으로 가장 뛰어나다. ① 초앞(廳-초비두) ② 광한루 경치 ③ 책방 독서 ④ 백년가약 ⑤ 이별가 ⑥ 신연맞이 ⑦ 기생점고 ⑧ 십장가 ⑨ 옥중가 ⑪ 과거장 ⑫ 어사행장 ⑬ 춘향편지 ⑭ 봉사해몽 ⑮ 어사상봉 어사출두 종결. 춘향가의 ..
판소리 5마당 (춘향, 심청, 흥부, 수궁, 적벽가)

판소리 5마당[편집]

현재 불리고 있는 판소리 5종. ① 춘향가 ② 심청가 ③ 흥보가 ④ 수궁가 ⑤ 적벽가.

춘향가
春香歌 판소리 5마당 중의 하나.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이와 사랑하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봉건사회의 모순에서 인간성의 광복을 부르짖은 내용으로 국문학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며, 조선 말 서민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다. 판소리 5마당 가운데서 규모도 크고, 음악적으로 가장 뛰어나다. ① 초앞(廳-초비두) ② 광한루 경치 ③ 책방 독서 ④ 백년가약 ⑤ 이별가 ⑥ 신연맞이 ⑦ 기생점고 ⑧ 십장가 ⑨ 옥중가 ⑪ 과거장 ⑫ 어사행장 ⑬ 춘향편지 ⑭ 봉사해몽 ⑮ 어사상봉 어사출두 종결. 춘향가의 초앞에서 사랑가까지는 우조(羽調)가 많고, 이별가에서는 계면조(界面調)가 많다. 춘향가에서 음악적으로 뛰어난 대목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적성가(赤城歌)(우조-진양), 천자(千字)풀이(중중모리), 긴 사랑가(우조-진양), 이별가(계면·경드름-진양·중중모리·중모리), 옥중가(獄中歌)(계면-진양) 군노사령(軍奴使令)(설렁제-중중모리), 박석틔(우제-진양), 어사(御使)와 장모(계면·경드름-중중모리). 춘향가에 뛰어난 명창은 송흥록, 고수관, 박만순, 김세종, 장자백, 정정렬 등을 들 수 있다.

심청가
沈淸歌 판소리 5마당 중의 하나. 황주 도화동 땅에 심학규라는 맹인의 무남독녀 심청이가 부친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하여 공양미 삼백석에 몸이 팔려 인당수에 빠졌으나 옥황상제의 구원으로 환생(還生)하여 왕후가 되고 부친의 눈을 뜨게 한다는 효도에 얽힌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매우 처절한 대목이 많아서 계면조가 많고, 감정을 품고 퍼붓는 창법이 많다. 춘향가 다음으로 음악적인 진지한 예술성이 있다 하여 '작은춘향가'로 비유하기도 한다. ① 초앞 ② 심청 탄생 ③ 심청모 출상(出喪) ④ 밥 비는데 ⑤ 장승상 댁 ⑥ 공양미 삼백석 ⑦ 범피중유 ⑧ 인당수 ⑨ 용궁 ⑩ 심왕후 자탄가 ⑪ 뺑덕이네 ⑫ 황성길 ⑬ 부녀상봉. 심청가에서 음악적으로 뛰어난 대목은 다음과 같다. 시비따러 가는데(우조-진양), 중타령(계면-엇모리), 범피중류(우조-계면), 인당수폭풍(계면-자진모리), 화초가(우조-중중모리), 추월만정(계면-진양) 심청가에 뛰어난 명창은 박유전, 김창록(金昌祿), 김채만(金采萬) 등을 들 수 있다.

흥보가
興甫歌 판소리 5마당 중의 하나. 마음씨 고운 가난한 아우 흥보는 제비 다리를 고쳐주고, 제비가 가져다 준 박씨를 심어 박통에서 금은보화를 얻고, 심술궂은 부자 형 놀보는 제비다리를 분지르고 박씨를 얻어 박통에서 나온 잡색들에게 재산을 뺏긴다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우화적인 이야기로 해학적인 장면이 많아서 소리는 비교적 가볍다. 따라서 음악적인 진지한 예술성은 적은 편이다. 후반에서는 토속적인 잡가가 많이 나온다. ① 초앞 ② 놀보심술 ③ 흥보 쫓겨나는데 ④ 가난타령 ⑤ 매품 팔이 ⑥ 중 집터 잡다 ⑦ 제비 다리 고치다 ⑧ 제비 노정기 ⑨ 박타령 ⑩ 놀보 흥보집 가다 ⑪ 제비 몰러 가는데 ⑫ 놀보 박타령 ⑬ 잡색이 나온다. 흥보가에서 음악적으로 뛰어난 대목은 다음과 같다. 가난타령(계면-중모리), 중 집터 잡는 대목(우조·석화제-진양·중중모리), 제비 노정기(중중모리), 박타령(계면-진양·자진모리·휘모리), 제비 몰러 나가는데(설렁제-중중모리). 흥보가에 뛰어난 명창은 권삼득, 김창환, 송만갑을 들 수 있다.

수궁가
水宮歌 판소리 5마당 중의 하나이다. 남해 용왕이 병이 들어 별주부(자라)를 시켜 토끼간을 구하러 토끼를 꾀어 왔으나, 토끼는 꾀를 내어 세상으로 빠져 나온다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우화적인 이야기로 해학적인 장면이 많아서 소리는 비교적 가볍고 경쾌하다. 판소리 중에서 가장 담백한 맛이 있다. ① 초압(廳) ② 용왕 와병 ③ 도사 진맥 ④ 토끼 화상 ⑤ 자라, 세상에 나오다 ⑥ 짐승들 자리다툼 ⑦ 자라 토끼 유인 ⑧ 토끼 용왕을 속이다 ⑨ 토끼 세상에 나오다 ⑩ 토끼 자라를 조롱하다. 수궁가에서 음악적으로 뛰어난 대목은 다음과 같다. 약성가(藥性歌)(중중모리), 용왕탄식(진양), 토끼화상(평조-중중모리), 고고천변(중중모리), 팔란세계(자진중모리), 가자 어서 가자(우조·석화제-진양·중중모리). 수궁가에 뛰어난 명창은 신만엽, 송우룡(宋雨龍), 유성준(劉成俊)을 들 수 있다.

적벽가
赤壁歌 판소리 5마당 중의 하나이다. 공명이 손권을 책동하여 조조 군사를 적병강에서 화공(火攻)으로 격파했다. 조조는 패한 중에 구사일생으로 살아나는 중국고사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뛰어난 용장(勇將)들이 격돌하는 대목이 많아서 소리에 우조가 많고, 몹시 거세어서 소리하는 이의 목이 서슬이 좋고 폭이 크지 않으면 불러내기 힘들다. ① 초압(廳) ② 삼고초려 ③ 공명, 주유경동 ④ 조조 군사 사향가(思鄕歌) ⑤ 조조, 군사 조련 ⑥ 동남풍 빌다 ⑦ 자룡이 활 쏘는데 ⑧ 적벽대전 ⑨ 조조 도망하는데 ⑩ 화룡도이다. 적벽가에서 음악적으로 뛰어난 대목은 다음과 같다. 삼고초려(우조-중모리), 고당상(高堂上)(계면조-진양), 자룡이 활 쏘는데(자진모리), 적벽강 불지르는데(계면-자진모리), 적벽 새타령(계면-중모리). 적벽가에 유명한 명창으로는 모흥갑, 방만춘, 박기홍, 이동백, 김창룡 등을 들 수 있다.
*저자: 작자미상
*창본:
>만정(晩汀)판 춘향가
>작자미상 (심청가)
>동편제 박록주바디 판소리 흥보가
>동편제 수궁가(水宮歌) 김수연(金秀硏) 창본
>송순섭 창본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