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탄생의 역사 (하룻밤에 읽는 역사 시간여행)
1. 유교의 성립
2. 원시의 유교
3. 국가의 유교
4. 유교의 사상
유교란 공자(孔子:이름은 丘, BC 551∼BC 479)가 창도(唱道)한 교리를 말한다. 논어(論語) 헌문(憲問)편에 ""나를 닦고서 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것(修己以安百姓)은 요(堯)임금 순(舜)임금도 어렵게 여기신 것""이라는 공자의 말이 보인다.
한마디로 표현하여 유교 교리의 근본 이상(根本理想)은 수기 치인(修己治人)에 있다. 수기는 자신을 닦는 도덕적인 수양이다. 나를 닦는 것이니 그 학문은 나를 위한 것이다. 곧 위기지학(爲己之學)이다. 타인에게 보이기 위한 위인지학(爲人之學)이 아니다. 위기(爲己)·수기(修己)의 학문으로 도덕적 충실을 기한 뒤에는 남을 다스리고 만물을 이루게 하는 치인(治人)·성물(成物)의 학문으로 발전한다.
그리하여 유교는 도덕과 정치 양면을 중요한 골격으로 갖추게 된다. 유교의 정치 사상은 법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법치주의에 반대하고, 도덕적 감화력에 의한 덕치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점이 특색이다. 그리고 형벌로써 백성들의 풍속을 통제하는 것보다는 예(禮)로써 통제하는 것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한다. 공자에 의해 창도된 유교의 수기 치인의 교리에서 그 교리 체계의 두 기둥을 이루고 있는 것은 덕(德)과 예(禮)이다. 유교의 사상체계에서 예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은 유교의 종교 여부(宗敎與否) 논쟁에 시사하는 바 크다.
유교는 물론, 기독교적 유형의 종교 개념으로 따져 볼 때 종교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유교의 합리주의는 ""불합리한 까닭에 나는 믿는다""라고 한 테르툴리아누스(Q.S.F.Tertullianus:160∼220)의 유명한 말과는 거리가 멀고 사후세계(死後世界) 문제보다 생(生)의 문제를 그 중심과제로 하고 있는 유교에서 내세관(來世觀) 논의가 거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유교의 예(禮), 특히 제례(祭禮)에 대한 중시는 유교의 종교적 성격을 충분히 입증하고도 남는다.
결국 넓은 의미 종교의 범주에 넣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자가례(朱子家禮)'의 보급은 유교의 종교화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이다. 주 왕조(周王朝)의 권위가 동요되고 각 제후국(諸侯國)에서도 하극상(下剋上)의 정치적 무질서와 분수를 참람하게 넘는 예(禮)의 자행에 의한 제례의식의 파괴가 눈에 띄기 시작한 춘추시대(春秋時代)에 공자는 삶을 누리었다.
* 바른종교연구회 편엮
<출처 및 인용>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종교·철학/세계의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