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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상고사 (한민족의 얼 : 신채호)

신채호가 쓴 우리 민족의 상고시대사. 단군조선부터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시대까지를 다룬 고대사의 고전이다. 본래 <조선사(朝鮮史)>라는 제목으로 <조선일보>에 연재되다가, 1948년 단행본으로 출판되면서 <조선상고사>로 바뀌었다. 집필된 것은 1924년 무렵으로 알려져 있다. 총론에서 <역사는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의 기록>이라고 밝힌 바와 같이, 그의 역사연구는 조선민족과 타민족, 민족적인 것과 비민족적인 것, 주체적인 것과 사대적인 것, 혁신적인 것과 보수적인 것 사이의 투쟁을 구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상고사>는 <독사신론(讀史新論)>에서 이미 제시한 새로운 학설들을 발전시켰다. 즉, 기자조선설(箕子朝鮮說) 부정, 임나일본부설 부정, 만주영토설, 삼국문화 일본유입..
신채호가 쓴 우리 민족의 상고시대사.
단군조선부터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시대까지를 다룬 고대사의 고전이다. 본래 <조선사(朝鮮史)>라는 제목으로 <조선일보>에 연재되다가, 1948년 단행본으로 출판되면서 <조선상고사>로 바뀌었다. 집필된 것은 1924년 무렵으로 알려져 있다.

총론에서 <역사는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의 기록>이라고 밝힌 바와 같이, 그의 역사연구는 조선민족과 타민족, 민족적인 것과 비민족적인 것, 주체적인 것과 사대적인 것, 혁신적인 것과 보수적인 것 사이의 투쟁을 구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상고사>는 <독사신론(讀史新論)>에서 이미 제시한 새로운 학설들을 발전시켰다. 즉, 기자조선설(箕子朝鮮說) 부정, 임나일본부설 부정, 만주영토설, 삼국문화 일본유입설, 삼국통일 및 김춘추 비판론, 발해·신라 양국시대론, 김부식 비판론 등이 그것이다.

그리하여 <조선사연구초> <조선상고문화사>와 함께, 기존의 왕조 중심사를 비판·극복하고,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한 조선사 왜곡을 통렬히 논박했다.
<출처 및 인용> 한국근현대사사전
신채호(申采浩, 1880년 12월 8일 ~ 1936년 2월 21일)는 한국의 독립운동가이자 사회주의적 아나키스트, 사학자이다.

구한 말부터 언론 계몽운동을 하다 망명,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였으나 견해 차이로 임정을 탈퇴, 국민대표자회의 소집과 무정부주의 단체에 가담하여 활동했으며 사서 연구에 몰두하기도 했다.

1936년 2월 21일 만주국 펑톈 성 다롄 부 뤼순 감옥소에서 뇌일혈 및 동상과 영양실조 및 고문 후유증 등의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였다.

본관은 고령, 호는 단재(丹齋)·일편단생(一片丹生)·단생(丹生)이다.[1] 필명은 금협산인·무애생·열혈생·한놈·검심·적심·연시몽인 등이 있고, 유맹원·박철·옥조숭·윤인원 등을 가명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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