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회계관리 (기본에 충실하자! 창업.경영,재직자 가이드)
기본에 충실하자!
신입사원 / 재직자 / 실무자 ...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기본부터 한걸음 올라가야 한다.
알듯 말듯... 어려운 경영 용어부터 알아야 업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본부터 배우는 직장생활 업무 가이드!!
회계란 정보의 이용자로 하여금 어떠한 경제실체(經濟實體)에 관련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그 경제실체의 채무정보를 측정하고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회계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회계는
첫째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는 데 관한 의사결정(중요한 의사결정의 분야를 확인하고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는 행위를 포함)을 위하여,
둘째 어떤 경제실체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지휘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셋째 자원의 관리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그리고 그 결과를 자원의 위탁자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끝으로 기타 광의의 사회적 기능을 조장하기 위하여(즉 세금의 자료, 사업 장려의 자료, 기타 통계자료 등을 사회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기능이다.
회계정보가 이해관계자에게 유용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첫째, 그 정보가 이용목적과 연관성을 가져야 하며(合目的性) 둘째, 그 정보가 갖도록 신뢰성을 검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檢證可能性) 셋째, 그 정보가 객관성을 갖도록 제공하는 사람의 편견을 배제한 것이어야 하며(不偏性)
넷째, 정보의 수령인이 그 정보의 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계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可測性)이어야 한다.
* 글로우업연구소 편엮
<출처 및 인용>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3.0/deed.ko
<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금융·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