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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마케팅 관리 (기본에 충실하자! 창업.경영,재직자 가이드)

HOW TO 마케팅 관리 (기본에 충실하자! 창업.경영,재직자 가이드) 기본에 충실하자! 신입사원 / 재직자 / 실무자 ...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기본부터 한걸음 올라가야 한다. 알듯 말듯... 어려운 경영 용어부터 알아야 업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본부터 배우는 직장생활 업무 가이드!!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관리하는 것으로서, 이의 목적은 여건으로서 주어져 있는 마케팅 환경에 수단으로서의 마케팅 활동이 창조적으로 적응되어 마케팅목표, 나아가서는 기업목표의 합리적 달성으로 기업 이익(interest)이 증진되도록 하려는 데 있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관리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마케팅 기회를 줌과 아울러 마..
HOW TO 마케팅 관리 (기본에 충실하자! 창업.경영,재직자 가이드)

기본에 충실하자!
신입사원 / 재직자 / 실무자 ...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기본부터 한걸음 올라가야 한다.
알듯 말듯... 어려운 경영 용어부터 알아야 업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본부터 배우는 직장생활 업무 가이드!!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관리하는 것으로서, 이의 목적은 여건으로서 주어져 있는 마케팅 환경에 수단으로서의 마케팅 활동이 창조적으로 적응되어 마케팅목표, 나아가서는 기업목표의 합리적 달성으로 기업 이익(interest)이 증진되도록 하려는 데 있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관리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마케팅 기회를 줌과 아울러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제약요인으로서의 작용을 하게 되는 마케팅 환경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環境的 要因)은 물론 마케팅 활동에 관한 제사실, 즉 정보나 자료를 파악하기 위한 관리활동의 하나가 곧 마케팅조사 내지 시장조사이다. 마케팅 환경에는 경제적 환경·사회적 환경·정치적 내지 법률적 환경 및 기술적 환경 등과 같은 외부환경(外部環境)과 기업목적 및 기업의 이용가능한 제자원 등과 같은 내부환경(內部環境)이 있다. 경제적 환경(經濟的環境)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시장인데, 이에는 소비자가 소비지출을 통하여 기업이 생산·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소비해 주는 소비시장과 기업체나 기관 구매자로 구성되는 산업시장의 2가지가 있다.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 이러한 시장으로 유통판매되어 가려면 도매상과 소매상과 같은 유통기관이 서로 어떠한 관련을 가져 형성하고 있는 유통경로를 거쳐야만 하므로 마땅히 경제적 환경으로서의 유통구조와 이의 변혁을 알아야 하며, 경쟁상황도 이해하고 소비패턴과 생활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 및 가치관·소비자행동 등과 같은 사회적 환경(社會的環境), 제품개선·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여주는 기술혁신 등과 같은 기술적 환경(技術的環境), 기업활동을 조성 내지 규제하여 주는 테두리가 되는 정부 내지 법률적 환경(法律的 環境)과 기업목적 및 기업자원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이에 대한 창조적 적응은 불가능해진다.

* 글로우업연구소 편엮

<출처 및 인용>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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