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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영화 이야기 (네오 리얼리즘 작품 이해와 감상)

이탈리아 영화 이야기 (네오 리얼리즘 작품 이해와 감상) neo­realism 2차대전 후의 이탈리아영화는 네오 리얼리즘으로부터 출발했으며, 네오 리얼리즘을 축(軸)으로 하여 발전했다. 또 네오 리얼리즘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영향을 주어, 대전 후 영화의 하나의 체질을 결정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작가였던 로베르토 로셀리니(R.Rossellini)는 나치 점령하의 로마에서 <무방비도시>(1945)의 촬영을 시작했다. 그는 레지스탕스운동의 일환으로서 이상한 현실을 기록하기 위하여 이 작품을 만들었으며, 카메라와 대상(對象)의 조정, 시대에의 적극적인 참가를 제일의(第一義)로 하고, 과거의 형(形)에 들어맞는 드라마를 만들어, 연출상의 약속을 대담하게 포기하였다. ..
이탈리아 영화 이야기 (네오 리얼리즘 작품 이해와 감상)

neo­realism 2차대전 후의 이탈리아영화는 네오 리얼리즘으로부터 출발했으며, 네오 리얼리즘을 축(軸)으로 하여 발전했다. 또 네오 리얼리즘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영향을 주어, 대전 후 영화의 하나의 체질을 결정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작가였던 로베르토 로셀리니(R.Rossellini)는 나치 점령하의 로마에서 <무방비도시>(1945)의 촬영을 시작했다.
그는 레지스탕스운동의 일환으로서 이상한 현실을 기록하기 위하여 이 작품을 만들었으며, 카메라와 대상(對象)의 조정, 시대에의 적극적인 참가를 제일의(第一義)로 하고, 과거의 형(形)에 들어맞는 드라마를 만들어, 연출상의 약속을 대담하게 포기하였다.

또 비토리오 데 시카(V.De Sica)는 <구두닦기>(1946), <자전차 도적>(1948) 등에서 대전 후의 혼란과 빈곤을 기록하기 위하여 일체의 세트를 사용치 않고 직접 가두에서 아마추어 배우를 배치해 놓고 촬영했다.

이들은 전쟁이라는 생명의 극한상황을 체험한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종래의 극작법으로는 묘사할 수 없었던 현실감을 포착할 수가 있었다.
네오 리얼리즘은 1946-48년에 최성기를 맞이하여, 로셀리니의 <전화(戰火)의 피안>(1946), <독일영년(零年)>(1948), 주세페 데 산티스의 <황야의 포옹>(1947), 루키노 비스콘티(L. Visconti)의 <대지는 흔들린다>(1948) 등을 남겼다.

1 이탈리아영화의 전망
1.1 네오 리얼리즘
1.2 네오 리얼리즘의 분해
1.3 펠리니와 안토니오니
1.4 이탈리아의 새로운 세대

2 작품의 감상
2.1 무방비도시
2.2 전화의 피안
2.3 자전차 도적
2.4 애정의 쌀
2.5 길
2.6 센소
2.7 철도원
2.8 카비리아의 밤
2.9 방랑의 길
2.10 로베레 장군
2.11 달콤한 생활
2.12 정사
2.13 두 여인
2.14 로마는 밤이었다
2.15 젊은이의 세계
2.16 밤
2.17 시칠리아의 검은 안개
2.18 조국은 누구의 것이냐
2.19 태양은 외로워
2.20 가족일지
2.21 8
2.22 내일에 산다
2.23 타락
2.24 기적의 언덕
2.25 여로
*영화공작소
어릴적 토요명화TV를 보면서 자란 무비키즈(헐리우드 키드)!
영화 속안에 삶이 살아 숨쉬고 있다.
<출처 및 인용>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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