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끝내는) 세계문학 절대상식 : 프랑스문학 <세계 문학 큐레이션 Books>
[프랑스 문학 절대상식]
1) '프랑스 르네상스 여류 작가'<마르그리트 드 나바르>: 엡타메롱
2) '수도사 에서 의사가 된'<라블레>: 가르강튀아, 팡타그뤼엘 이야기, 제3의 서
3) '모랄리스트'<몽테뉴>: 수상록
4)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데카르트>: 방법서설, 정념론
5) '데카르트가 정의(定義)하고 코르네유가 그렸다'<코르네유>: 리 시드
6) '그리스도교 변증론 목적'<파스칼>: 팡세, 시골 벗에게 부치는 편지
7) '프랑스 연극사상 최대의 희극작가로 평가'<몰리에르>: 타르튀프, 인간 혐오자
8) '비극'장르의 정점<라신>: 브리타니퀴스, 페드르
9) '계몽사상가'<볼테르>: 철학서간, 캉디드
10) '공포를 묘사한 유럽 초유의 소설'<프레보>: 마농 레스코
11) '근대 문학의 깊은 원천'<루소>: 참회록
13) '무기 수출과 볼테르 전집 간행'<보마르셰>: 세빌랴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14) '방탕아 유혹술'<라클로>: 위험한 관계
15) '낭만파의 지도자'<빅토르 위고>: 세기의 전설, 레 미제라블
16) '프랑스 최대 베스트셀러 작가'<뒤마>: 삼총사, 몽테크리스토 백작
17) '근대 사실주의의 시조'<스탕달>: 적과 흑, 파르므의 승원
18) '예술의 목적은 묘사가 아닌 창조'<발자크>: 고리오 영감, 골짜기의 백합, 종매 베트
19) '프랑스 극작가'<메리메와 뒤파(피스)>: 카르멘, 춘희
20) '객관주의 기법 확립'<플로베르>: 보바리 부인, 감정교육
21) '모험 소설의 거장'<베른>: 15소년 표류기
22) '자연파의 중심적 대가'<에밀 졸라>: 목로주점, 제르미날
23) '프랑스 단편소설의 선두주자'<모파상>: 비계 덩어리, 여자의 일생
24) '풍기문란 협의로 압수당한 문제작'<보들레르>: 악의 꽃
25) '상징주의 선구자'<랭보>: 지옥에서 본낸 한 철
26) '음악 소설의 대가'<롤랑>: 장 크리스토프, 매혹된 영혼
27) '부르주아 사회의 악을 고발'<앙드레 지드>: 좁은문, 전원 교향악, 사전군들
28) '유일한 참다운 글쓰기'<프루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29) '영원한 어린왕자!'<생텍쥐페리>: 어린왕자, 야간비행
30) '인간주의 고뇌와 호소'<앙드레 말로>: 인간의 조건
31) '프랑스 철학자'<사르트르>: 구토, 자유에의 길, 악마와 신
32) '실존주의 문학 대표 작가'<카뮈>: 이방인, 페스트
33) '1970년 노벨문학상 수상자'<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34) '프랑스 천재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기원전 5-6세기경에 지금의 프랑스 지역에 자리잡고 있던 셀트(Celtes)족을 주축으로 남쪽에서 정복해온 로마인과 동북쪽에서 침입한 게르만족의 인종적·문화적 혼합이 프랑스인과 문화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그들의 기질과 문화의 다양성도 그 인종적 혼합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경우도 어느 특징을 들어 강조하면 곧 반대의 측면이 드러나 이에 대응(對應)함을 볼 수 있다. 원주민 골르와(Gaulois)의 언어는 셀트어였고, 그들이 개명하기 시작한 것은 카이사르에게 정복되어(기원전 100년) 로마의 문화와 혼합되면서부터이다.
로마제국의 한 속주(屬州)로 5세기 동안 예속되면서 인종적 혼합인 갈로 로맹인(人)을 형성했고 기독교를 비롯하여 제도·관습·언어 등이 로마화(化)하여 갈로 로맹 문화로 미개한 상태를 벗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