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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극으로 본 한국 현대문학 ('한국 현대문학' 해설과 감상)

창작극으로 본 한국 현대문학 ('한국 현대문학' 해설과 감상) * <한국 창작극 현대문학 목록> 규한 / 병자 3인 / 운명 / 산돼지 아리랑 고개 / 김영일의 죽음 / 토막 촌선생 / 혈맥 / 맹진사댁 경사 꽃잎을 먹고 사는 기관차 / 딸들 자유연애를 구가하다 산불 / 국물 있사옵니다 / 토끼와 포수 환절기 / 달집 / 포로들 /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빛은 멀어도 / 우보시의 어느 해 겨울 / 출세기 쉬 쉬 쉬잇 / 저 별이 위험하다 / 비닐하우스 구멍의 둘레 / 이혼의 조건 / 불지른 남자 한국의 희곡사(戱曲史)는 그 역사도 짧고 고전적인 가치를 가질만한 작품도 매우 적다. 한국의 연극은 대개 동양연극이 그러하듯이 제의적(祭儀的) 요소와 놀이적 요소를 강조하고, 스펙터클..
창작극으로 본 한국 현대문학 ('한국 현대문학' 해설과 감상)

* <한국 창작극 현대문학 목록>

규한 / 병자 3인 / 운명 / 산돼지
아리랑 고개 / 김영일의 죽음 / 토막
촌선생 / 혈맥 / 맹진사댁 경사
꽃잎을 먹고 사는 기관차 / 딸들 자유연애를 구가하다
산불 / 국물 있사옵니다 / 토끼와 포수
환절기 / 달집 / 포로들 /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빛은 멀어도 / 우보시의 어느 해 겨울 / 출세기
쉬 쉬 쉬잇 / 저 별이 위험하다 / 비닐하우스
구멍의 둘레 / 이혼의 조건 / 불지른 남자

한국의 희곡사(戱曲史)는 그 역사도 짧고 고전적인 가치를 가질만한 작품도 매우 적다. 한국의 연극은 대개 동양연극이 그러하듯이 제의적(祭儀的) 요소와 놀이적 요소를 강조하고, 스펙터클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연극의 치밀한 구성을 무시했고, 문학적인 요소가 개입될 여지가 없었다.

이와같은 바탕에서 희곡이 생성·발전될 가능성은 처음부터 희박하기 마련이고 혹 가면극이나 인형극에 사용된 대본이 있다한들, 그것은 희곡으로서의 완전한 체재를 갖춘 작품이 아니고, 또 그렇게 될 수도 없었다.

한편 고전 희곡의 전통이 없는 가운데 근대극으로서의 발전을 본 신극(新劇)이 불과 60여 년 만에 우수한 희곡을 양산(量産)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고, 게다가 일제의 문화말살정책이 36년간이나 계속되었으니 더 말할 나위가 없었다. 그러나 한국의 희곡사를 적막하다고만 평가할 수는 없다.
*알바룩스문학 편엮
세계문학을 다각도로 연구하는 문학사 연구회 입니다.
는 이탈이아어로 "새벽의 빛"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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