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6 0 0 11 67 0 6년전 0

한비자 법가사상 - 제자백가의 생각 (중국사 다이제스트 3)

한비자 법가사상 - 제자백가의 생각 (중국사 다이제스트 3) 법가[ 法家 상앙·신불해(申不害)·한비자에 의해 대표되는 학파. 그 사상은 춘추시대의 패도에 부응해서 일어나, 전제 지배체제를 지향하는 군주에게 채용되어 진·한의 중앙집권적 고대 제국의 형성에 이론적 기초를 주어 대성한 이후는 유가(儒家)의 정통화에 따라 독자적인 발전이 방해를 받았다. 천하를 다스리는 원리는 인·의·예와 같은 덕치주의보다는 엄격한 법치주의가 근본이라고 주장하였다. 그 설은 법(군주가 정하는 규범)과 술(術:법을 행하는 수단)로써 이루어져 있으며, 명(名:명령)과 형(形:실적)의 일치·불일치에 의한 시비의 판단을 술의 중요 요소로 하고 법의 엄중한 이행에 의한 부국강병의 달성과 전제적 군주 권력의 확립을 꾀한 ..
한비자 법가사상 - 제자백가의 생각 (중국사 다이제스트 3)

법가[
法家 상앙·신불해(申不害)·한비자에 의해 대표되는 학파.
그 사상은 춘추시대의 패도에 부응해서 일어나, 전제 지배체제를 지향하는 군주에게 채용되어 진·한의 중앙집권적 고대 제국의 형성에 이론적 기초를 주어 대성한 이후는 유가(儒家)의 정통화에 따라 독자적인 발전이 방해를 받았다.

천하를 다스리는 원리는 인·의·예와 같은 덕치주의보다는 엄격한 법치주의가 근본이라고 주장하였다. 그 설은 법(군주가 정하는 규범)과 술(術:법을 행하는 수단)로써 이루어져 있으며, 명(名:명령)과 형(形:실적)의 일치·불일치에 의한 시비의 판단을 술의 중요 요소로 하고 법의 엄중한 이행에 의한 부국강병의 달성과 전제적 군주 권력의 확립을 꾀한 것이다.

한비자
韓非子 (? 전 233) 한(韓)의 공자(公子). 법가. 전국말에 상앙(商?)의 법, 신불해(申不害)의 술(術), 신도(愼到)의 세(勢) 등 여러 가지 사상을 종합 체계화하여 법가 사상을 대성했다. 『한비자(韓非子)』는 그의 저작이다.

법제를 명확히 해서 신하를 통제하고 강력한 군주권 아래 능력 있는 관리를 써서 부국강병을 꾀할 것을 가르쳤다.
<동양철학연구회> 편엮
생각의 기원이란 무엇인가? 고찰하고 탐구하는 연구회 입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