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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의 소피아 생각!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 고대 사상 시리즈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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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일반
알바룩스철학팀 편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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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의 소피아 생각!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 고대 사상 시리즈 3)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알렉산드로스 대왕(재위 전 336-전 323)의 동정(東征)은 그 속도를 촉진시켰다. 이렇게 하여 그리스 문화는 변화 가운데 놓이면서 지중해 세계로 침투되었다. 시대는 세계정신(世界精神)으로, 세계국가에로의 동향을 띠기 시작하였다. 그리스 정신의 세계화인 것이다. 이것이 헬레니즘이라 불리는 시대이다. 철학의 무대도 아테네에서 알렉산드리아, 로마, 기타로 옮아 갔다. 그 내용은 이미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는 아니다. 작은 학파로 나뉘고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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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의 소피아 생각!
1) 헬레니즘과 로마시대의 사상 이야기
2) '에피쿠로스 학파'란 무엇인가?
3) '스토아 학파'란 누구인가?
4) '회의파'란 무엇인가?
5) '절충파'란 무엇인가?
6) 알렉산드리아의 철학 사상가란?
7) '신플라톤 학파'란 누구인가?
헬레니즘의 소피아 생각!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 고대 사상 시리즈 3)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알렉산드로스 대왕(재위 전 336-전 323)의 동정(東征)은 그 속도를 촉진시켰다.
이렇게 하여 그리스 문화는 변화 가운데 놓이면서 지중해 세계로 침투되었다. 시대는 세계정신(世界精神)으로, 세계국가에로의 동향을 띠기 시작하였다. 그리스 정신의 세계화인 것이다. 이것이 헬레니즘이라 불리는 시대이다.
철학의 무대도 아테네에서 알렉산드리아, 로마, 기타로 옮아 갔다. 그 내용은 이미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는 아니다. 작은 학파로 나뉘고 이론철학에서 실천을 주로 하는 철학으로 변하였다. 사람들에게는 의지할 것이 없었다. 국가는 자유를 잃어 믿을 수 없었다.
그렇다고 외부적 혼란에 자신을 내맡길 수는 없었다. 비록 혼자 힘으로라도 안에 은거하면서 자기 내면(內面)에 의지해야 했다. 이렇게 하여 에피쿠로스 주의, 회의론(懷疑論), 스토아 철학 등이 등장한 것이다. 철학은 지식을 위한 지식임을 벗어나게 되었다.
<알바룩스철학팀> 편엮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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