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8 0 0 5 76 0 7년전 0

교부 철학 생각!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 중세 사상 시리즈 1)

교부 철학 생각!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 중세 사상 시리즈 1)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중세의 사상이라고 하면 서양 중세의 그리스도교 사상을 무시할 수가 없고, 이 사상은 유대교에 유래하는 것이니 이미 '창조'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창조란 한마디로 만유, 즉 이 세상 만물과 그 근원인 초월적인 신과의 관계를 말한다. 천지만물, 곧 자연의 근원(arche)을 생각하게 되고 탐구한 것은 서양 고대 그리스 철학의 시발이기도 하다. 그러나 고대의 그리스 철학사상 속에서는 그리스도교에서 시인하는 '무(無)에서의 창조'라는 생각을 찾아..
교부 철학 생각!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 중세 사상 시리즈 1)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중세의 사상이라고 하면 서양 중세의 그리스도교 사상을 무시할 수가 없고, 이 사상은 유대교에 유래하는 것이니 이미 '창조'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창조란 한마디로 만유, 즉 이 세상 만물과 그 근원인 초월적인 신과의 관계를 말한다.
천지만물, 곧 자연의 근원(arche)을 생각하게 되고 탐구한 것은 서양 고대 그리스 철학의 시발이기도 하다. 그러나 고대의 그리스 철학사상 속에서는 그리스도교에서 시인하는 '무(無)에서의 창조'라는 생각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런데 중세의 사상은 그리스도교적인 사상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물론 아니다. 인간의 사상은 시대적으로 전수(傳授) 및 교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사상사를 훑어본다면 그리스도교를 바탕 또는 배경으로 하여 그리스 철학을 채택 또는 섭취함으로써 종합 또는 융화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세의 사상은 계시(啓示)에 따르는 신앙의 진리를 절대적인 진리로 확인함과 동시에 이성에 의거하는 철학적 진리를 인정하면서 양자의 근본적인 귀일(歸一) 또는 필연적인 조화를 예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대전제 위에서 중세의 철학사상은 성립되었으며, 또한 그리스도교적 신학(神學) 배경 아래 형성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중세사상의 근간(根幹)이 되는 중세 철학을 2분하여 '교부철학(敎父哲學)'과 '스콜라 철학'으로 나누는데,
<알바룩스철학팀> 편엮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