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0 0 10 124 0 7년전 0

칸트 철학 생각!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 근세 사상 시리즈 4)

칸트 철학 생각!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 근세 사상 시리즈 4) *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칸트 이전의 유럽 대륙의 철학은 인간의 '생각하는 힘'을 만능인 것처럼 간주하여 때로는 공전했다. 한편 영국 철학은 감각적 인상이나 경험을 중시하고 때로는 자연과학적 진리를 의심했다. 칸트는 그 양자를 총합했다. 즉 우리들의 감각 기관(感性)을 통하여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인상을 생각하는 힘(悟性·理性)이 정리하는 데에 자연의 세계나 그 진리가 성립한다고 했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면에서 도덕에 산다. 도덕적 의무의 명령은 인간을 이 세상의 인간..
칸트 철학 생각!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 근세 사상 시리즈 4)

*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칸트 이전의 유럽 대륙의 철학은 인간의 '생각하는 힘'을 만능인 것처럼 간주하여 때로는 공전했다. 한편 영국 철학은 감각적 인상이나 경험을 중시하고 때로는 자연과학적 진리를 의심했다. 칸트는 그 양자를 총합했다.

즉 우리들의 감각 기관(感性)을 통하여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인상을 생각하는 힘(悟性·理性)이 정리하는 데에 자연의 세계나 그 진리가 성립한다고 했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면에서 도덕에 산다.

도덕적 의무의 명령은 인간을 이 세상의 인간관계와는 다른, 자유로운 높은 경지로 인도하는 것이다. 도덕에 사는 인간은 거기에 또한 신(神)이나 영혼의 불사를 확신하게 된다. 이리하여 칸트는 이론이성(理論理性, 자연의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생각하는 힘)에 대한 실천이성(實踐理性:도덕법칙을 인간에게 명령하는 힘)의 우위를 주장했다. 또 칸트는 엄격하게 구분된 자연과 도덕과의 결합·관련을 생각했다.

'실천이성의 우위'를 철저히 한 사람이 칸트를 이은 피히테였다.

그는 말한다.
<알바룩스철학팀> 편엮

*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