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6 0 0 12 86 0 7년전 0

헤겔 철학 생각!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 근세 사상 시리즈 5)

헤겔 철학 생각!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 근세 사상 시리즈 5) *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프로이센적 현상 옹호 입장에 섰던 헤겔 철학은 19세기의 20년대를 정점으로 절대적인 힘을 과시하였고 헤겔의 사후에도 얼마 동안은 학파를 형성하여 독일 철학계에 군림하였으나 30년대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분열하게 되었다. 원래부터 헤겔 철학은 모순에 찬 것이었다. 근본적으로는 어디까지나 발전해 가려는 변증법(辨證法)과 완결하려고 하는 체계 사이의 모순이었는데, 우선 이 모순은 종교 문제에서 나타났다. 헤겔 철학의 궁극 목표는 절대자의 파악인데, 그것을..
헤겔 철학 생각!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 근세 사상 시리즈 5)

*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프로이센적 현상 옹호 입장에 섰던 헤겔 철학은 19세기의 20년대를 정점으로 절대적인 힘을 과시하였고 헤겔의 사후에도 얼마 동안은 학파를 형성하여 독일 철학계에 군림하였으나 30년대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분열하게 되었다.

원래부터 헤겔 철학은 모순에 찬 것이었다. 근본적으로는 어디까지나 발전해 가려는 변증법(辨證法)과 완결하려고 하는 체계 사이의 모순이었는데, 우선 이 모순은 종교 문제에서 나타났다. 헤겔 철학의 궁극 목표는 절대자의 파악인데, 그것을 표상(表象)으로서가 아니라 개념(槪念)으로서 파악하려 했던 것이다.

그러나 절대자를 개념으로 포착하는 것은 이미 초월신(超越神) 부정의 징조를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밖에 없다. 사실 괴셀(1781-1861), 가블러, 힌리히스(1794-1861) 등 헤겔의 사변적 형이상학 면을 옹호하고 종교 신앙을 유지시켜 나가려는 우파(右派)에 대하여 헤겔의 합리주의적 측면을 계승하려는 좌파의 슈트라우스와 바우어 등은 복음서 비판에서 점차 무신론의 방향으로 나아가서,
<알바룩스철학팀> 편엮

* 철학이 인생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