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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고대/중세 사상-생각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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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끌림철학팀 편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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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고대/중세 사상-생각의 기원!) 세상을 바꾼 생각의 기원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학문·법률·도덕·종교 등에 있어서의 일체의 보편타당성에 대한 소피스트적 부정이야말로 이러한 인류의 재보(財寶)를 위한 전사(戰士)로서의 소크라테스를 분기(奮起)시킨 기연(機緣)이 되었던 것이다. 불행하게도 소크라테스는 인심을 거스른 사고로부터 각성시키려고 한 그의 태도 때문에 근시안적인 아테네의 주권자로부터 소피스트로 간주되고 기원전 399년 독배를 마시게 되었다. 그는 실제적인 교육가로서 한 권의 저서도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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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필로소피아의 태동기>
1) '필로소피아' 태동기 이야기
2) '밀레투스' 학파 : 그리스 최초 철학파
3) '피타고라스' 학파 : 만물의 원리는 수(數)이며 만물은 수를 모방한다
4) '엘레아' 학파 : 논증과 설득의 방법 제시
5) '다원론' : 자연철학과 원자론
2. <소피스트>의 생각!
1) '아테네'의 아카데미아의 사상 이야기
2) '소피스트'란 무엇인가?
3) '소크라테스' 학파 : 소크라테스의 원죄
4)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과 향연 그리고 국가란?
5) '아리스토텔레스' 학파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데아 그리고 시학, 형이상학이란?
3. <헬레니즘>의 소피아 생각!
1) 헬레니즘과 로마시대의 사상 이야기
2) '에피쿠로스 학파'란 무엇인가?
3) '스토아 학파'란 누구인가?
4) '회의파'란 무엇인가?
5) '절충파'란 무엇인가?
6) 알렉산드리아의 철학 사상가란?
7) '신플라톤 학파'란 누구인가?
4. <교부 철학>의 생각!
1) 중세 사상의 개요
2) '교부철학'이란 무엇인가?
3) 그리스도교의 기원
(1) 구약성서와 헤브라이 사상
(2) 예수 그리스도
(3) 신약성서
4) '그노시스'파의 생각! '거짓되어 일컫는 지식'
5) '호교가(護敎家)'의 생각! 교회의 가르침과 정당성 주장
6) 알렉산드리아의 교교파
7) '삼위일체론'은 무엇인가?
8) 동방의 철학자
5. <스콜라 철학>의 생각!
1. 스콜라 철학의 형성
1) 스콜라 철학의 선구자들
2) 스콜라 철학의 '보편논쟁'
3) '사르트프 학파'란 무엇인가?
4) 사변적 신비가들 & 성 빅토르 학파
5) 이슬람 철학 VS 유대 철학
2. 스콜라 철학의 발전
1) 아리스토텔레스의 탐구
2) 스콜라 철학의 완성자 : '토마스 아퀴나스'
3) '라틴 아베로에스'파 VS 반'아베로에스'파
4) 스콜라 철학의 '유명론'이란 무엇인가?
5) 스콜라 철학의 생각! '신비주의자'
6) 근세 자연철학의 선구자들
7) 르네상스기의 스콜라 철학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고대/중세 사상-생각의 기원!)
세상을 바꾼 생각의 기원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학문·법률·도덕·종교 등에 있어서의 일체의 보편타당성에 대한 소피스트적 부정이야말로 이러한 인류의 재보(財寶)를 위한 전사(戰士)로서의 소크라테스를 분기(奮起)시킨 기연(機緣)이 되었던 것이다.
불행하게도 소크라테스는 인심을 거스른 사고로부터 각성시키려고 한 그의 태도 때문에 근시안적인 아테네의 주권자로부터 소피스트로 간주되고 기원전 399년 독배를 마시게 되었다.
그는 실제적인 교육가로서 한 권의 저서도 남기지 않았다. 소크라테스가 비명(非命)의 생애를 마친 뒤에 그의 제자들은 분열하여,
진정한 철학적 견지를 유지하려고 한 일파와, 스승으로부터 단순히 도덕적 자주만을 받아들여 오직 이 일면의 수양만을 문제삼은 사람들로 분파(分派)되었다. 후자에 속하는 것은 키니코스 학파와 키레네 학파이다. 키니코스 학파에 있어서 덕(德)이란 무욕(無欲)이었다.
그들은 이 원칙을 철저히 그들의 생활에 있어서 실천하고 고대 수도승(修道僧)으로서 각지를 방랑하면서 세상 사람들에게 시범을 보였다. 이 키니코스 학파와 정반대되는 키레네 학파는 '덕이란 향락이다'라는 쾌락주의(快樂主義)의 철학을 창도하였다. 이 두 학파 및 그 밖의 소위 '불완전한 소크라테스의 무리'에 대해 진정한 철학의 길을 걸은 유일한 고제(高弟)로서 대립하는 것은 플라톤이다.
플라톤은 초기의 <대화편(對話篇)>에서는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하여 주로 도덕적인 개념을 엄밀히 규정하고자 노력하였으나, 그 후 점점 인식론적·형이상학적으로 심화되어, 모든 감성적인 것의 원형(原型)으로서 영원불멸한 이데아(idea)에 관한 설을 주장하게 되었다.
잇끌림철학팀 편엮
*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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