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2 0 0 13 27 0 7년전 0

생각의 기원 : 세상을 바꾸는 힘! (생각의 원천을 찾아 떠나는 여행)

생각의 기원 : 세상을 바꾸는 힘! (생각의 원천을 찾아 떠나는 여행) * 세상을 바꾸는 생각의 원천을 떠나는 이야기!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서양사상은 지금까지 많은 도전을 받았고, 자체 내에서 깊은 반성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아직도 현대사상의 주역으로 군림하고 있다. 즉 서양인들의 역사와 생활 속에서 형성된 그들의 사상은 19세기부터 동방으로 진출하여 일시에 동양사상을 위압한 채 자기들의 사상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여 그 결과가 인간의 자기소외(自己疏外), 물질문명의 만개(滿開)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평가는 어찌 되었든 그들의 사상이 이..
생각의 기원 : 세상을 바꾸는 힘! (생각의 원천을 찾아 떠나는 여행)

* 세상을 바꾸는 생각의 원천을 떠나는 이야기!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서양사상은 지금까지 많은 도전을 받았고, 자체 내에서 깊은 반성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아직도 현대사상의 주역으로 군림하고 있다.

즉 서양인들의 역사와 생활 속에서 형성된 그들의 사상은 19세기부터 동방으로 진출하여 일시에 동양사상을 위압한 채 자기들의 사상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여 그 결과가 인간의 자기소외(自己疏外), 물질문명의 만개(滿開)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평가는 어찌 되었든 그들의 사상이 이미 상당히 우리 속에 침투하여 우리의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로서는 앞으로 동서양이 하나가 되는 새로운 시대에 있어 우리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그들 사상의 유래와 진수를 다시 한번 진지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서양사상의 연원은 그리스 사상(헬레니즘)과 유대-기독교 사상(헤브라이즘)이다. 전자는 폴리스를 배경으로 한 자유로운 시민들 사이에서, 후자는 광막한 사막지대를 배경으로 한 수난의 유목민들 사이에서 각각 발원하여 처음에는 한 사회, 한 민족의 사상이던 것이 점차로 그 심도(深度)와 진폭(振幅)이 확대됨에 따라 지중해 연안의 통일된 고대사회 속에서 합류하게 되었다.
잇끌림철학팀 편엮

* 철학이 밥먹여 주나요 ?
그 해답을 찾아 떠나는 머나먼 생각의 세계!

과연,
-YES 일까요?
-NO 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인가요?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