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5 0 0 14 52 0 7년전 0

홍계월전 (고전소설 : 숨은 작품 발굴 프로젝트!)

홍계월전 (고전소설 : 숨은 작품 발굴 프로젝트!)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여성영웅소설이다. 남성 주인공보다 더욱 우월한 능력을 보이는 영웅 홍계월의 활약이 눈길을 끈다. 남녀의 관계에 있어서도 여성이 일방적으로 남성에게 종속되지 않고 당당히 처신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조선후기에 소설의 주요 독자층으로 등장한 여성들의 정서를 반영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각설. 대명(大明) 성화(成化)년간에 형주(荊州) 구계촌(九桂村)에 한 사람이 있으되, 성은 홍(洪)이요 명은 무(武)라. 세대 명문 거족으로 소년 급제하야 벼슬이 이부시랑(吏部侍郞)에 있어 충효 강직하니, 천자 사랑하사 국사를 의논하시니, 만조백관이 다 시기하야 모함하매, 무죄이 삭탈관직하고 고향에 돌아와 농업을 힘쓰니, 가세..
홍계월전 (고전소설 : 숨은 작품 발굴 프로젝트!)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여성영웅소설이다.
남성 주인공보다 더욱 우월한 능력을 보이는 영웅 홍계월의 활약이 눈길을 끈다.
남녀의 관계에 있어서도 여성이 일방적으로 남성에게 종속되지 않고 당당히 처신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조선후기에 소설의 주요 독자층으로 등장한 여성들의 정서를 반영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각설. 대명(大明) 성화(成化)년간에 형주(荊州) 구계촌(九桂村)에 한 사람이 있으되, 성은 홍(洪)이요 명은 무(武)라. 세대 명문 거족으로 소년 급제하야 벼슬이 이부시랑(吏部侍郞)에 있어 충효 강직하니, 천자 사랑하사 국사를 의논하시니, 만조백관이 다 시기하야 모함하매, 무죄이 삭탈관직하고 고향에 돌아와 농업을 힘쓰니, 가세는 요부하나 슬하에 일점 혈육이 없어 매일 설워하더니, 일일은 부인 양씨(楊氏)로 더불어 추연 탄왈,

"연장사십(年將四十)에 남녀간 자식이 없으니, 무리 죽은 후에 후사를 뉘게 전하며 지하에 돌아가 조상을 어찌 뵈오리오."

부인이 피석(避席) 대왈,
* 작자미상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