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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가면 놀이 (역사와 가면극 캐릭터 탐구)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한국 가면 놀이 (역사와 가면극 캐릭터 탐구) 현존한 이들 가면극은 가면에 대한 고사와 의식무(상좌춤)로 시작하되 파계승(破戒僧), 몰락한 양반(兩班), 상민(常民), 무당(巫堂), 사당(社堂), 거사(居士), 하인(下人)들의 등장을 통하여, ① 파계승에 대한 풍자와, ② 상전인 양반에 대한 모욕, ③ 남녀(부부)의 갈등, ④ 서민생활의 곤궁상을 보여주며, 이 주제들을 몇 개의 과장(科場)으로 나누어 일종의 옴니버스 스타일로 묶은 것이다. 이것은 어느 나라의 민속극에서도 공통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특권계급과 형식도덕에 대한 일종의 반항과 비판을 구체적으로 연출하는 민중극이다. 이같은 서민문학성은 임진·병자 양난 이후 새로 일어난 서민 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
한국 가면 놀이
(역사와 가면극 캐릭터 탐구)

현존한 이들 가면극은 가면에 대한 고사와 의식무(상좌춤)로 시작하되
파계승(破戒僧), 몰락한 양반(兩班), 상민(常民), 무당(巫堂), 사당(社堂), 거사(居士), 하인(下人)들의 등장을 통하여,
① 파계승에 대한 풍자와,
② 상전인 양반에 대한 모욕,
③ 남녀(부부)의 갈등,
④ 서민생활의 곤궁상을 보여주며,
이 주제들을 몇 개의 과장(科場)으로 나누어 일종의 옴니버스 스타일로 묶은 것이다.

이것은 어느 나라의 민속극에서도 공통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특권계급과 형식도덕에 대한 일종의 반항과 비판을 구체적으로 연출하는 민중극이다.

이같은 서민문학성은 임진·병자 양난 이후 새로 일어난 서민 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낡은 인간관계, 즉 양반의 특권이나 승려의 종교적 권위마저 웃어넘기던 시대적 분위기의 반영이기도 하다.

1) [하회별신굿놀이] 가면
2) [양주별산대놀이] 가면
3) [봉산탈춤] 가면
4) [통영오광대놀이] 가면
5) [고성오광대놀이] 가면
6) [북청사자놀음] 가면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적적인 것이다.
* 편집 : 잇끌림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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