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0 0 0 18 63 0 6년전 0

그리스.로마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그리스.로마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연극(演劇) 또는 극(劇)은 배우가 무대 장치 · 조명 ·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연출자의 지도 아래 각본에 의해서 연기를 하여 관객에게 보이는 종합예술이다. 연극은 인류역사와 더불어 태어나서 인류멸망과 함께 죽어갈 공동운명을 지니고 있다. 연극이란 인간이 인간의 행위를 모방하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인간이 숨쉬고 있는 동안 연극은 밤낮에 따라 죽음과 부활을 반복할 것이다. 옛날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삼일치의 설이 취해져서 시간 · 장소 · 플롯의 통일이 필수조건으로 되어 있었다. 대체로 고전의 일반요소는 '영원한 것', '보편적 인간성', '지속적 가치', '절도(節度)와 조화', '고귀한 정신의 미(美)' 등에..
그리스.로마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연극(演劇) 또는 극(劇)은 배우가 무대 장치 · 조명 ·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연출자의 지도 아래 각본에 의해서 연기를 하여 관객에게 보이는 종합예술이다.

연극은 인류역사와 더불어 태어나서 인류멸망과 함께 죽어갈 공동운명을 지니고 있다.
연극이란 인간이 인간의 행위를 모방하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인간이 숨쉬고 있는 동안 연극은 밤낮에 따라 죽음과 부활을 반복할 것이다.

옛날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삼일치의 설이 취해져서 시간 · 장소 · 플롯의 통일이 필수조건으로 되어 있었다.
대체로 고전의 일반요소는 '영원한 것', '보편적 인간성', '지속적 가치', '절도(節度)와 조화', '고귀한 정신의 미(美)' 등에서 발견하는 것이 통례이다.

즉 변천하는 역사 속에서도 불변의 가치를 지속하는 작품이 고전인 것이며, 시대의 흐름에 여과(濾過)되고도 그 가치를 잃지 않는 이끼 낀 재보(財寶)가 고전이다. 서양연극사의 시대구분을 보면, 고대극·중세극·근세극·근대극·현대극으로 세분하기도 하고, 고전극·근대극·현대극으로 대별(大別)하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의 희극 및 비극 등의 기원은 기원전 2,000년에 크레타 섬이나 미케네 등을 중심으로 개화(開花)한 에게해(海) 문화의 농경제사(農耕祭祀)로 거슬러 올라간다. 봄이면 풍요를 기원하고 가을에는 결실을 감사하는 해마다의 연중행사에서 연극적인 시도가 생겨났음은 다른 모든 문화에서도 볼 수 있는 바이다.

즉, 고대의 그리스나 이탈리아에서도 자연의 영위(營爲)나 신의 배려가 자기들 인간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기를 바라는 소망에서, 각지의 위정자나 농민들이 일체가 되어 제신(諸神)에게 바치는 기도·무용·설화(說話) 등이 후세에 연극을 육성시키는 모태(母胎)가 되었다고 여겨진다.

<연극>이란 무엇인가
<고전> 연극이란 무엇인가
그리스.로마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1. 초기 [그리스 연극]
1) <고전기> 연극과 사회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2) 그리스 <희극>
아리스토파네스
3) 연극 연구의 기원
4) 신(新)희극
메난드로스
2. [로마의 연극]
1) 그리스 식민지 연극의 영향
2) 에트루리아 연극의 영향
3) 공화제 시대의 로마연극
플라우투스
테렌티우스
4) 로마의 <비극>
세네카
* 편집 : 잇끌림편집부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