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4 0 0 129 50 0 7년전 0

중세시대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중세시대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서구 중세의 연극은 그리스도교적 종교극과 넌센스 코믹을 위주로 하는 세속극(世俗劇)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세속극이 제대로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후기에 와서이며 그 비중도 종교극보다는 훨씬 작다. 따라서 중세사회가 대체로 교회를 정점(頂點)으로 하는 공동체 사회였듯이, 그 연극은 교회적인 종교극이 태반을 이룬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종교극의 근원은 미스터리움(秘儀)에 있다. 연극(演劇) 또는 극(劇)은 배우가 무대 장치 · 조명 ·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연출자의 지도 아래 각본에 의해서 연기를 하여 관객에게 보이는 종합예술이다. 연극은 인류역사와 더불어 태어나서 인류멸망과 함께 죽..
중세시대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서구 중세의 연극은 그리스도교적 종교극과 넌센스 코믹을 위주로 하는 세속극(世俗劇)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세속극이 제대로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후기에 와서이며 그 비중도 종교극보다는 훨씬 작다. 따라서 중세사회가 대체로 교회를 정점(頂點)으로 하는 공동체 사회였듯이, 그 연극은 교회적인 종교극이 태반을 이룬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종교극의 근원은 미스터리움(秘儀)에 있다.

연극(演劇) 또는 극(劇)은 배우가 무대 장치 · 조명 ·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연출자의 지도 아래 각본에 의해서 연기를 하여 관객에게 보이는 종합예술이다.

연극은 인류역사와 더불어 태어나서 인류멸망과 함께 죽어갈 공동운명을 지니고 있다.
연극이란 인간이 인간의 행위를 모방하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인간이 숨쉬고 있는 동안 연극은 밤낮에 따라 죽음과 부활을 반복할 것이다.

옛날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삼일치의 설이 취해져서 시간 · 장소 · 플롯의 통일이 필수조건으로 되어 있었다.
대체로 고전의 일반요소는 '영원한 것', '보편적 인간성', '지속적 가치', '절도(節度)와 조화', '고귀한 정신의 미(美)' 등에서 발견하는 것이 통례이다.

<연극>이란 무엇인가
<고전> 연극이란 무엇인가
[중세시대] 연극사 (세계 연극의 역사)
1) 중세 <종교극>
2) <비잔틴> 그리스어 교회당내극
3) 라틴어의 교회당내극
4) <지방어>의 중세연극
5) 중세(후기)의 <세속극>
* 편집 : 잇끌림편집부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