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본인 이름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교사를 위한 "교육이란 무엇인가" (현직 교사.예비 교사 지침서!)
목차
유페이퍼
|
교육사랑연구회 편엮
|
2016-10-24
26
읽음
0
0
0
2 / 80 목차보기
이전
2 / 80 목차
다음
로그인
회원가입
행
행복줍줍
판권 페이지
목차
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이론과 현실
2) 교육의 의미와 목적
3) 교육이란 무엇인가
4) 교육이론의 발달 과정
5) 교육의 목적과 목표
2장. 교육 행정과 조직 어떻게 운영하는가?
1) 교육행정과 제도란 무엇인가
2) 교육 행정이론
3)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
4) 교육재정
5) 교육법규
6) 교육제도의 이론
7) 교육정책과 교육계획
3장. 학교 경영이란 무엇인가?
1. 학교관리와 운영
1) 학교경영의 이론
2) 학교경영의 과정
3) 교직원 관리 및 근무평정
4) 학교평가
2. 학급 및 학년경영
1) 학급경영의 이론
2) 학급편성의 원리와 실제
3) 학년경영의 계획과 방법
4장. 수업 계획 및 전략 세우기
1) 수업의 계획
2) 수업의 원리
3) 수업분석과 수업형태
4) 수업의 일반원리
5) 각 교과수업의 본질
6) 수업전략
5장. 교사론
6장. 학습자는 누구인가?
1) 학습자는 누구인가
2)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 원리
(1) 아동의 성장·발달과 학교교육
* 연령별, 개인차에 맞은 교육
(2) 아동의 심신의 성장과 발달
(3) 아동 신체적 발달
(4) 아동 지적 발달
(5) 아동 정서·욕구·동기의 발달
(6) 사회적 행동성의 발달
(7) 인성의 발달
3) 학습이론
4) 학습지도의 기초
5) 학습지도의 원리와 과정
6) 학습자 심신의 장해
7장. 교육 평가는 어떻게 하는가?
교육의 측정과 평가란 무엇인가?
1. 교육측정과 평가의 의의
1) 교육측정의 의의
2) 교육평가의 의의
3) 교육평가의 역사
4) 총평의 의의
5) 측정·평가·총평의 관계
2. 교육평가의 목적과 근본원리
1) 교육평가의 목적
2) 교육평가의 근본원리
3) 교육평가의 유형
4) 교육목표와 평가
5) 학습경험의 선정·조직과 평가
6) 교수-학습과정과 평가
7) 교육측정·평가의 난점
3. 교육측정·평가의 영역
1) 측정·평가의 영역
2) 지능검사
3) 학습의 평가
4) 특별교육활동의 평가
5) 성격·행동 및 도덕의 평가
6) 신체 및 건강의 평가
7) 환경의 평가
4. 교육측정과 평가의 기술
1) 좋은 평가도구의 기준
2) 타당도
3) 신뢰도
4) 객관도
5) 실용도
6) 교육평가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