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어 통역관 (셜록 홈즈 시리즈 35 : 영어 원서 읽기)
《그리스 어 통역관》(The Greek Interpreter)는 영국 작가인 아서 코넌 도일의 56개 셜록 홈즈의 단편 소설 중 하나이며, 단편집 《셜록 홈즈의 회상록》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1893년 스트랜드 잡지(Strand Magazine)에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이 작품에는 홈즈의 형인 마이크로프트 홈즈가 등장한다.
그리스 어 통역관인 멜라스는 마이크로프트 홈즈에게 특이한 경험을 얘기한다. 마이크로프트 홈즈는 동생인 셜록 홈즈처럼 관찰과 추리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셜록 홈즈는 자신보다 형의 능력이 훨씬 뛰어나지만 게으르고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타입이라고 말했다.
멜라스는 어느 날 저녁 헤롤드 레티머라는 사람의 부름을 받고 사업상 필요한 그리스 어 통역을 해주기 위해 켄싱턴에 있는 그의 집으로 갔다. 집으로 가는 레티머의 마차는 창이 종이로 덧씌워져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 수가 없었다. 또한 레티머는 몽둥이를 꺼내 놓고 암묵적으로 협박하기도 했다. 멜라스는 불법이라고 저항했지만, 레티머는 이 일을 알리면 재미없을 것이라고 협박했다.
*아서 이그너티우스 코난 도일 경
(Sir Arthur Ignatius Conan Doyle, 1859년 5월 22일~1930년 7월 7일)은 영국의 의사이자 소설가이다.
셜록 홈즈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추리소설이 대표작이다.
1902년 Knight Bachelor(기사작위)에 서임되었다.
아서 코난 도일은 1859년 5월 22일 영국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찰스 얼터먼트 도일은 아일랜드계 잉글랜드인이었고 어머니 메리 폴리는 아일랜드인이었다. 코넌 도일은 1876년부터 1881년까지 에든버러 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하였다. 학생 시절부터 단편을 썼던 그는 20세가 되기 전에 첫 작품을 에든버러 저널에 발표하였다.